안태근 전 검사 학력 나이 고향 프로필
본문 바로가기

정치

안태근 전 검사 학력 나이 고향 프로필

반응형

안태근은 1966년 11월 29일, 경상남도 함안군 출생. 부친 안교환은 독문학자로서 동양공업전문대 학장을 지냈다.

안태근은 영동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나와(서울 법대 85학번) 1987년 제29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법조인이 되었다. 당시 서울법대 내에서도 3학년에 사법시험에 합격해 꽤 유명했다고 한다. 서울지방검찰청 검사를 시작으로 법무부 검찰국 과장, 법무부 정책기획단장, 법무부 기획조정실 실장 등 검찰 내 핵심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안태근은 돈봉투 만찬 사건 당사자로서 면직되었다. 쉽게 말해 검찰에서 쫓겨났다. 최근에는 검찰 내에서 후배 검사를 성추행을 무마할 목적으로 인사권을 부당하게 행사하였다는 직권남용 혐의로(성추행은 공소시효 만료)기소되어 1심과 2심에서 검찰의 공소사실 전부를 유죄로 판단하여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아 법정구속되었으며 구치소에 수감중이다.

대법원에서는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하여 구치소에서 풀려났다.

우병우 사단의 일원으로서도 유명했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회 질의에서는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막장'이라고 언급할 만큼 오만불손한 답변 태도로 일관해 국민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 당시 고개를 쳐들고 띠꺼운 표정으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계속 답변하여 여러 사람의 분노를 자아냈다.

안태근
1966년 11월 29일(53세)
경상남도 함안군 출생

학력
서울영동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학사

경력
2017~17 대구고등검찰청 차장검사
~2017 법무부 검찰국 국장
법무부 기획조정실 실장
법무부 인권국 국장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차장
대검찰청 정책기획과 과장
법무부 정책기획단 단장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금융조세조사제2부 부장검사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반응형